사례관리기능

사례관리기능

‘지역 내 복합적 위기를 겪고 있는 당사자 및 가정’에 위기 완화를 위해 일정기간 동안 당사자 욕구에 맞는 복지서비스를 지원하는 일련의 과정


사례관리사업


- 목 적

지역 내 위기가정의 ‘주체적 삶 회복’을 지원

- 대 상

오정동(오정, 원종1, 원종2) 내 지역주민

- 내 용

구분내용
사례 발굴사업홍보, 사례의뢰 및 접수(스크리닝), 미선정사례 모니터링
사례 실천내부 슈퍼비전, 사례회의, 사례개입, 자원탐색 및 연계, 상담, 만족도평가, 사후관리
사례 네트워크사례관리 유관기관 네트워크


오정무한돌봄네트워크사업


- 목 적

지역 내 복합적 위기를 겪고 있는 당사자 및 가정의 위기 완화를 도모하고 민·관 협력 복지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사례관리 거점기관으로 역할 수행


- 대 상

· 오정동(오정, 원종1, 원종2, 신흥동) 내 지역주민

· 지역 내·외 사례관리 유관기관 


- 내 용

구분내용
실무자교육 사례관리 내·외부 교육 및 워크숍을 통한 사례관리자 역량강화
홍보활동월 1회 지역사회 홍보활동을 통해 위기가정 및 자원 발굴, 우수사례집 제작 및 사례발표회
내/외부 슈퍼비전전문가 슈퍼비전을 통한 전문 사례관리 도모
통합사례회의유관기관과의 통합사례회의 실시를 통해 집중 사례관리 실시
민관협력회의행정복지센터 복지과와의 사례회의를 통해 사례발굴 및 전반적 사례개입 논의


사례관리 절차

01

위기주민 발굴 및 의뢰

RIGHT
02

접수 및 초기상담

RIGHT
03

사례회의(지원여부 및 지원방법 논의)

RIGHT
04

사례관리 계약

RIGHT
05

사례지원 계획 수립

RIGHT
06

사례지원(상담 및 자원연계 등)

RIGHT
07

사례지원 실천 점검 및 평가

RIGHT
08

종결 및 사후관리


도움이 필요하신가요? 도움이 필요한 가정을 알고 있나요? 그렇다면 전화주세요.

여러분의 작은 관심 하나가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.



돌봄공동체구축사업


- 목 적

복지사각지대 돌봄 공백을 해소하여 돌봄이 필요한 당사자 및 가정의 돌봄 부담을 완화


- 대 상

오정동(오정, 원종1, 원종2) 내 지역주민


- 내 용

구분 내용
통합돌봄 - 위기 당사자 발굴 및 주민 돌봄활동가 조직‧활용
- IOT동작센서서비스, 이미용서비스, 방문한방진료, 밑반찬서비스
위드 오정 돌봄서비스 - 거동불편 노인 1인 가구 발굴->지역케어회의->서비스 제공
- 방문 이‧미용, 방문 원예치료
돌봄서비스 지원 사업 -거동불편 노인 1인 가구 발굴->지역케어회의->서비스 제공
- 방문 재활‧운동 치료 서비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