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례관리기능

사례관리기능

‘지역 내 복합적 위기를 겪고 있는 당사자 및 가정’에 위기 완화를 위해 일정기간 동안 당사자 욕구에 맞는 복지서비스를 지원하는 일련의 과정


사례관리사업


- 목 적

지역 내 위기가정의 ‘주체적 삶 회복’을 지원


- 대 상

오정구 내 오정동, 원종1동, 원종2동 지역주민


- 내 용

구분내용
사례 발굴사업홍보, 사례의뢰 및 접수, 미선정사례모니터링
사례 실천내부 슈퍼비전, 사례회의, 사례개입, 자원탐색 및 연계, 상담, 만족도평가, 사후관리
사례 네트워크사례관리 유관기관 네트워크


오정무한돌봄네트워크사업


- 목 적

지역 내 복합적 위기를 겪고 있는 당사자 및 가정의 위기 완화를 도모하고 민·관 협력 복지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사례관리 거점기관으로 역할 수행


- 대 상

· 오정구 내 오정동, 원종1동, 원종2동, 신흥동 지역주민

· 지역 내·외 사례관리 유관기관 


- 내 용

구분내용
실무자교육 사례관리 내·외부 교육 및 워크숍을 통한 사례관리자 역량강화
홍보활동월 1회 지역사회 홍보활동을 통해 위기가정 및 자원 발굴, 우수사례집 제작 및 사례발표회
내/외부 슈퍼비전전문가 슈퍼비전을 통한 전문 사례관리 도모
통합사례회의

당사자의 위기해결을 지원할 수 있는 부천시청, 오정동행정복지센터, 사례관련기관 등의 기관과

함께 사례회의를 진행하여 사례관리의 방향성을 합의하고 역할분담

민관협력회의행정복지센터 복지과와의 사례회의를 통해 사례발굴 및 전반적 사례개입 논의
네트워크활동유관기관과 네트워크활동을 통해 사례관리 업무 공유 및 개입방향 탐색


사례관리 절차

01

위기주민 발굴 및 의뢰

RIGHT
02

접수 및 초기상담

RIGHT
03

사례회의(지원여부 및 지원방법 논의)

RIGHT
04

사례관리 선정

RIGHT
05

사례지원 계획 수립

RIGHT
06

사례지원(상담 및 자원연계 등)

RIGHT
07

사례지원 실천 점검 및 평가

RIGHT
08

종결 및 사후관리


도움이 필요하신가요? 도움이 필요한 가정을 알고 있나요? 그렇다면 전화주세요.

여러분의 작은 관심 하나가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.



돌봄공동체구축사업

  • IOT 서비스 IOT 서비스
  • 밑반찬 서비스 밑반찬 서비스
  • 방문한방 서비스 방문한방 서비스
  • 이미용 서비스 이미용 서비스


- 목 적

복지사각지대 돌봄 공백을 해소하여 돌봄이 필요한 당사자 및 가정의 돌봄 부담을 완화


- 대 상

원종1동, 원종2동, 오정동 내 지역주민


- 내 용

구분 모집대상 내용
IOT서비스 만 65세 이상 거동불편 어르신 IOT동작센서를 통해 어르신 이동감지 및 안부확인

밑반찬 서비스_분식나라,

현무장애인 자립생활센터

일반저소득 및 기초생활수급,

차상위계층 지역주민

분식나라_월 2회 국 제공
현무장애인자립생활센터_주 1회 밑반찬 제공
방문한방 서비스

만 65세 이상 거동불편 독거 어르신

주 1회 방문한방서비스 제공
이미용 서비스

만 65세 이상 거동 가능 일반저소득 및

기초생활수급, 차상위계층 어르신

나눔가게(코코헤어, 헤어뉴스, 에스쁘아, 단골미장원) 연계
월 1회 이미용 서비스 제공